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스쿼트 고관절 통증 치료후기
    운동/정보 2020. 1. 6. 18:44
    반응형

     

    2017년~2019년 말까지 고관절 좌, 우측 번갈아 여러 번 다쳐봤다.

    몇 번이나 재발을 했으나 결국엔 다 고쳤다.

    치료과정을 살펴보자.

     

    증상

    -맨 몸 스쾃도 못 했다. 찝힘 현상이 있었다.

    -개구리 자세 스트레칭에서 고관절 통증이 있었다.

    -누워서 한쪽 무릎을 가슴에 올리는 스트레칭할 때

    무릎을 안쪽으로 가져오면 찌르는 통증이 있었다.

     

     

    원인

    -중둔근이 약했다.

    -고관절 스트레칭을 잘 안 했다. 뻣뻣쓰

    -스쿼트할때 다리를 벌리면서 일어나는 습관이 있었다.

    -다리 꼬고 앉는 습관이 있다.

    -장요근, 힙이 타이트했다.

     

    지금까지 근막이완, 체외 충격파, 주사, 스트레칭, 마사지,

    자세 바꾸기, 크림 바르기 할 수 있는 건 다 해봤다.

    치료기간은 보통 3개월 정도였고 6개월 정도 텀으로 재발했다.

     

     

    치료

    -최초 통증이 생기고 나서 체외충격파 + 주사 콤보로 통증을 잠재웠다.

     

    -고관절 스트레칭, 힙을 공으로 마사지를 했다. 공 마사지는 추천하지 않는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썸네일 동작을 열심히 해주었다.

    장요근, 고관절 스트레칭 시 상당한 통증 경감을 보았다.

     

     

    갓창우 빛창우

     

    개구리 상태에서 다리 회전하는 게 개꿀이었다. 요즘도 한다.

    스트레칭은 두 영상에서 소개하는걸 다 했다.

     

    -폼롤러로 IT밴드 (장경인대 왔을 때 푸는 곳), 내전근을 많이 풀어주었다.

     

    -중둔근 강화 운동을 해주었다. 여러 가지가 나오지만 나는 밴드 묶어서 하는

     크램쉘 하나만 팠다. (처음엔 열심히 안 했다.)

     

    -스쿼트 자세를 바꿨다. 스쿼트 일어날 때 무릎이 모이지 않게 하기 위해

    의식하다 보니 너무 과하게 무릎을 벌리면서 일어났다.

    '무릎의 방향은 앞 발꿈치를 향해야 한다'는 진리다.

    무릎을 과도하게 벌리지 않으면서 앉고 일어나고를 해주었다.

     

    -다리를 꼬지 않았다. 회사, 집 의자에서 하루 종일 꼬고 있었는데 일부러

    의식해서 고쳤다.

     

     

    이렇게 병원 치료-> 스트레칭-> 강화 운동-> 자세 변경 (원인 제거)

    과정을 거쳐서 치료했는데, 몇 번이고 수없이 재발했던 이유는

    강화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. 나중에 재발 할 수록 스트레칭만으로

    부족했는데 강화운동을 열심히 하고부터는 통증이 기적처럼 사라졌다.

    그리고 그때는 더 무지했었다.

     

     

    최근 골반 통증은 2019년 5월에 생겨 저 루틴대로 하니 6월에 회복했고

    한 달 전쯤 운동도 안 했는데 골반 찌르는 통증이 생겼다.

    좌우측 고관절 둘 다 생겼고 예전과 비슷하게 아팠고 이대로 내버려두면 더 나빠질 것 같았다.

    원인은 이번에도 하루 종일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때문이었다.

     

    이번엔 병원도 안 가고 장요근, 고관절 원심성 운동, 밴드로 묶어서 크램쉘

    이 세 가지로 고쳤다. 그리고 제일 중요한, 다리를 꼬지 않았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2분 43초부터-

     

    스트레칭해주고, 크램쉘을 양쪽 다 해주니 3일째에 통증이 싹 사라졌다.

    원심성 운동 만세

     

    예전엔 폼롤러랑 공으로 힙을 많이 풀어줬는데 풀 때는 시원한데

    시간이 지나면 그대로 아팠고, 뭣보다 멍이 쉽게 들었다.

    그래서 이번에는 문제였던 장요근과 고관절을 같이 공략해서 둘 다 늘려주면서

    강화했더니 좋은 결과를 얻었다. 

    반응형